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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019번: 테트리스
테트리스는 C열 필드위에서 플레이하는 유명한 게임이다. 필드의 행의 수는 무한하다. 한 번 움직일 때, 아래와 같은 일곱가지 블록 중 하나를 필드에 떨어뜨릴 수 있다. 블록을 떨어뜨리기 전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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풀이
문제 그대로 정직하게 구현하면 되는 문제!
- 블록 모양을 어떻게 판단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. 배열? 리스트?
- 그림 그려서 수동으로 해보니 바닥면 높낮이를 체크하면 됨을 알 수 있었다.
- 각 테트리스 블록별로 회전했을때 나올 수 있는 가능한 모양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
ArrayList<Block>
을 만들고, 처음 입력받은 모양 번호로 초기화되게 했다. (getBlockShape()
)- 블록 모양에 따라 올라와야 하는 바닥면의 높이를 저장했다.

- 그리고 바닥면에 대해 블록을 끝까지 내릴 수 있는지 반복문으로 검사를 때린다.
- 바닥면 높이는 들쑥날쑥 하므로 우선 블록이 떨어질 너비 안에서 최솟값을 찾는다. (
getMin(int start, int size)
)
- 바닥면 높이는 들쑥날쑥 하므로 우선 블록이 떨어질 너비 안에서 최솟값을 찾는다. (
- 그 최솟값을 기준으로 바닥면에 블록이 닿을 수 있는지 검사한다.
boolean
변수를 하나 만들어서 조건에 충족하면 정답 카운트를 증가시키도록 했다.
코드
import java.io.*; import java.util.*; public class Main { static int C, P, ans; static int[] tetris; static ArrayList<Block> block;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 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 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 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P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tetris = new int[C];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 for (int i = 0; i < C; i++) tetris[i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 getBlockShape(); for (int s = 0; s < block.size(); s++) { Block b = block.get(s); // System.out.println("block shape: " + Arrays.toString(b.shape)); for (int i = 0; i < C - b.size + 1; i++) { boolean isDropped = true; int firstNum = getMin(i, b.size); for (int j = i; j < i + b.size; j++) { int idx = j - i; int floorNum = tetris[j] - firstNum; // System.out.println("block: " + b.shape[idx] + ", tetris: " + floorNum); if (b.shape[idx] != floorNum) { isDropped = false; break; } } // System.out.println("isDropped: " + isDropped); if (isDropped) ans++; } } bw.write(String.valueOf(ans)); br.close(); bw.close(); } public static int getMin(int start, int size) { int min = tetris[start]; for (int i = start; i < start + size; i++) min = Math.min(min, tetris[i]); return min; } public static void getBlockShape() { block = new ArrayList<>(); switch (P) { case 1: block.add(new Block(1, new int[]{0})); block.add(new Block(4, new int[]{0, 0, 0, 0})); break; case 2: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0})); break; case 3: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1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1, 0})); break; case 4: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1, 0, 0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1})); break; case 5: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0}));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1, 0, 1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1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1, 0})); break; case 6: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0}));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1, 1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0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2, 0})); break; case 7: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0})); 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1, 1, 0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2})); 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0})); break; } } static class Block { int size; int[] shape; public Block(int size, int[] shape) { this.size = size; this.shape = shape; } } 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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