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알고리즘

[백준] 3019. 테트리스 (Java)

melthleeth 2021. 7. 15. 01:10

 

 

3019번: 테트리스

테트리스는 C열 필드위에서 플레이하는 유명한 게임이다. 필드의 행의 수는 무한하다. 한 번 움직일 때, 아래와 같은 일곱가지 블록 중 하나를 필드에 떨어뜨릴 수 있다. 블록을 떨어뜨리기 전에

www.acmicpc.net

 

풀이

문제 그대로 정직하게 구현하면 되는 문제!

  • 블록 모양을 어떻게 판단할지가 가장 큰 고민이었다. 배열? 리스트?
  • 그림 그려서 수동으로 해보니 바닥면 높낮이를 체크하면 됨을 알 수 있었다.
  • 각 테트리스 블록별로 회전했을때 나올 수 있는 가능한 모양을 모두 저장할 수 있는 ArrayList<Block> 을 만들고, 처음 입력받은 모양 번호로 초기화되게 했다. (getBlockShape())
    • 블록 모양에 따라 올라와야 하는 바닥면의 높이를 저장했다.

이런식으로 저장함

 

  • 그리고 바닥면에 대해 블록을 끝까지 내릴 수 있는지 반복문으로 검사를 때린다.
    • 바닥면 높이는 들쑥날쑥 하므로 우선 블록이 떨어질 너비 안에서 최솟값을 찾는다. (getMin(int start, int size))
  • 그 최솟값을 기준으로 바닥면에 블록이 닿을 수 있는지 검사한다.
  • boolean 변수를 하나 만들어서 조건에 충족하면 정답 카운트를 증가시키도록 했다.

 

 

코드

import java.io.*;
import java.util.*;
public class Main {
static int C, P, ans;
static int[] tetris;
static ArrayList<Block> block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throws IOException {
BufferedReader br = new BufferedReader(new InputStreamReader(System.in));
BufferedWriter bw = new BufferedWriter(new OutputStreamWriter(System.out));
StringTokenizer 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C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P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tetris = new int[C];
st = new StringTokenizer(br.readLine());
for (int i = 0; i < C; i++)
tetris[i] = Integer.parseInt(st.nextToken());
getBlockShape();
for (int s = 0; s < block.size(); s++) {
Block b = block.get(s);
// System.out.println("block shape: " + Arrays.toString(b.shape));
for (int i = 0; i < C - b.size + 1; i++) {
boolean isDropped = true;
int firstNum = getMin(i, b.size);
for (int j = i; j < i + b.size; j++) {
int idx = j - i;
int floorNum = tetris[j] - firstNum;
// System.out.println("block: " + b.shape[idx] + ", tetris: " + floorNum);
if (b.shape[idx] != floorNum) {
isDropped = false;
break;
}
}
// System.out.println("isDropped: " + isDropped);
if (isDropped) ans++;
}
}
bw.write(String.valueOf(ans));
br.close();
bw.close();
}
public static int getMin(int start, int size) {
int min = tetris[start];
for (int i = start; i < start + size; i++)
min = Math.min(min, tetris[i]);
return min;
}
public static void getBlockShape() {
block = new ArrayList<>();
switch (P) {
case 1:
block.add(new Block(1, new int[]{0}));
block.add(new Block(4, new int[]{0, 0, 0, 0}));
break;
case 2: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0}));
break;
case 3: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1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1, 0}));
break;
case 4: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1, 0, 0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1}));
break;
case 5: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0}));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1, 0, 1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1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1, 0}));
break;
case 6: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0}));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1, 1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0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2, 0}));
break;
case 7: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0, 0, 0}));
block.add(new Block(3, new int[]{1, 1, 0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2}));
block.add(new Block(2, new int[]{0, 0}));
break;
}
}
static class Block {
int size;
int[] shape;
public Block(int size, int[] shape) {
this.size = size;
this.shape = shape;
}
}
}

 

 
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8   »
1 2
3 4 5 6 7 8 9
10 11 12 13 14 15 16
17 18 19 20 21 22 23
24 25 26 27 28 29 30
31
글 보관함